자격증 필기 기출문제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인터넷으로 바로 문제를 풀어 보실수 있습니다.

(해설, 모의고사, 오답노트, 워드, 컴활, 정보처리 상설검정 프로그램 기능 포함)


전자문제집 CBT란?
종이 문제집이 아닌 인터넷으로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하며 모의고사, 오답 노트, 해설까지 제공하는
무료 기출문제 학습 프로그램으로 실제 상설검정에서 사용하는 OMR 형식의 CBT를 제공합니다.


최신 수능(한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 [다운로드]


수능(한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5년 11월 12일(7943528)


1.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고구려의 부여 정복
     2.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3. 백제와 신라의 동맹 관계
     4. 신라에 대한 고구려의 군사 원조
     5. 백제 건국 세력과 고구려의 연관성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87%
     <문제 해설>
백제 건국 세력과 고구려의 연관성 파악
제시된 자료는 삼국사기의 백제 건국 관련 문헌 자료와, 고구려 초기 돌무지무덤인 장군총과 백제 초기 한성 시대의 석촌동 돌무지무덤 유적 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⑤ 백제를 건국한 온조가 고구려 주몽의 아들이라는 문헌 자료와 백제 초기 무덤과 고구려 초기 무덤이 유사한 양식의 돌무지무덤이라는 유적 자료를 통해 백제 건국과 고구려의 연관성에 대한 탐구 활동임을 파악할 수 있다.

[오답피하기]
① 5세기 고구려 전성기의 영토 팽창과 관련 있다. 고구려는 5세기 말에 부여를 복속시켰다.
② 고구려, 백제, 신라 및 가야와 일본 간의 교류와 관련 있다.
③ 5세기 고구려 전성기의 영토 팽창과 관련 있다. 6세기 중엽에 신라 진흥왕이 한강 유역을 독차지하면서 백제와 신라의 동맹 관계는 결렬되었다.
④ 신라 내물왕과 고구려 광개토 대왕 때의 상황으로, 광개토 대왕릉비와 호우명 그릇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2. (가) 국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1. 5군영을 무위영과 장어영으로 개편하였다.
     2. 사액을 받은 47개만 남기고 서원을 정리하였다.
     3. 정국을 주도하기 위해 여러 차례 환국을 일으켰다.
     4. 규장각을 학문 연구와 인재 육성의 기구로 삼았다.
     5. 수취 체제 문란을 해결하기 위해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85%
     <문제 해설>
정조의 정책 파악
제시된 자료의 화성 현륭원 행차,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 화성 건설, 탕평책 실시, 대전통편 편찬 등을 통해 (가) 국왕이 정조임을 알 수 있다.
④ 정조는 영조의 탕평책을 계승하여 더욱 적극적인 개혁을 추진하면서 규장각을 학문 연구와 인재 육성의 기구로 삼았다.

[오답피하기]
① 고종은 문호 개방 이후 개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5군영을 무위영과 장어영으로 개편하였다.
② 흥선 대원군은 지방 통치를 강화하고 국가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붕당의 온상으로 지목되던 서원을 47개소만 남기고 모두 없애 버렸다.
③ 숙종은 서인과 남인 간의 대립을 이용하여 여러 차례 환국을 단행함으로써 정국을 주도하려고 하였다.
⑤ 철종 때에는 임술 농민 봉기에 대응하여 암행어사를 파견하고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여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고자 하였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3. 밑줄 친‘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당과 군사 동맹을 맺었다.
     2. 율령을 반포하고 불교를 공인하였다.
     3. 황초령과 마운령에 순수비를 세웠다.
     4. 국호를 정하고 왕의 칭호를 바꾸었다.
     5. 유학 교육을 위해 국학을 설립하였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68%
     <문제 해설>
진흥왕의 이해
제시된 자료의 갈문왕 입종의 아들, 한강 유역 자치, 함흥평야까지 진출 등을 통해 밑줄 친 ‘나’가 6세기 중엽에 신라 전성기를 이끌었던 진흥왕임을 알수 있다.
③ 진흥왕의 정복 활동은 단양 적성비와 북한산, 창녕, 황초령, 마운령에 세워진 4개의 진흥왕 순수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답피하기]
① 진덕여왕 때 김춘추(뒤의 태종 무열왕)는 백제의 압력에 대응하여 고구려 침략에 실패한 당과 군사 동맹을 맺어 나ㆍ당 연합군을 결성하였다.
② 법흥왕은 율령을 반포하고 불교를 공인하였으며, 금관가야를 병합하였다.
④ 지증왕은 국호를 신라로 정하고 왕호를 마립간에서 왕으로 바꾸었다.
⑤ 삼국 통일 이후 신문왕은 유학 사상을 강조하고 국학을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왕권을 뒷받침하고자 하였다.

4. (가), (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가 건의한 정치 개혁안은 성종 대 체제 정비에 기여하였다.
     2. (가)는 무신에 대한 차별에 반발하여 의종을 쫓아내고 권력을 장악하였다.
     3. (나)는 성리학을 바탕으로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4. (나)는 금나라의 군신 관계 요구를 받아들이자고 하였다.
     5. (가)가 이끄는 군대가 (나)가 일으킨 반란을 진압하였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47%
     <문제 해설>
최충헌과 이자겸의 이해
제시된 자료의 (가)는 이의민 제거, 개혁안 상소, 도방 등을 통해 무신 집권기의 최충헌임을 알 수 있으며, (나)는 누이가 순종의 비였고 둘째 딸이 예종의 비가 되었으며, 셋째 딸을 인종의 비로 들였다고 한 것을 통해 고려 중기의 대표적인 문벌 귀족인 이자겸임을 알 수 있다.
④ 이자겸은 인종 때 금의 군신 관계 요구에 대응하여 당시 집권자로서 정권 안정을 도모하고자 금의 요구를 수용하자고 하였
다.

[오답피하기]
① 최승로가 건의한 시무 28조는 성종 대 체제 정비에 기여하였다.
② 정중부, 이의방 등 무신 세력은 무신 정변을 일으켜 의종을 쫓아내고 중방을 중심으로 권력을 행사하였다.
③ 고려 말에 정몽주, 정도전 등 신진 사대부 세력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는 등 사회 모순을 개혁하려고 하였다.
⑤ 고려 중기에 개경파인 김부식이 이끄는 군대는 서경파인 묘청이 일으킨 반란을 진압하였다. 이자겸의 난은 척준경의 배신으로 끝이 났다.

5.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그림을 넣어 유교 윤리를 쉽게 설명하였다.
     2. 국가의 통치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편찬되었다.
     3. 지방 통치에 필요한 지리 자료를 집대성한 것이다.
     4. 수시력을 참고하여 한양 기준의 새로운 역법을 체계화하였다.
     5. 건국의 정당성을 내세우기 위해 이전 왕조의 역사를 서술하였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75%
     <문제 해설>
경국대전의 이해
제시된 자료에서 세조가 법의 조목이 너무 번잡하다고 하며 만대를 이어갈 법전을 만들고자 하여 편찬을 지시한 것을 통해 (가) 서적이 경국대전임을 알수 있다.
② 경국대전은 세조 때 시작하여 성종 때 완성된 법전으로, 국가의 통치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편찬되었다.

[오답피하기]
① 세종 때에는 그림을 넣어 유교 윤리를 쉽게 설명한 삼강행실도를 편찬하였다.
③ 성종 때에는 지방 통치에 필요한 지리 자료를 집대성한 지리지인 동국여지승람을 편찬하였다,
④ 세조 때에는 원의 수시력을 참고하여 한양 기준의 새로운 역법을 체계화한 칠정산을 편찬하였다.
⑤ 조선 초기에는 건국의 정당성을 내세우기 위해 이전 왕조인 고려의 역사를 서술한 고려사와 고려사절요를 편찬하였다.

6. (가), (나) 수취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토산물 대신 쌀, 포목, 동전 등으로 납부하게 한 것이다.
     2. (가)`-`공가를 받고 관청의 필요 물품을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3. (나)`-`양반과 상민을 가리지 않고 군포를 부과한 것이다.
     4. (나)`-`어장세, 선박세 등의 잡세 수입으로 재정 부족분을 보충하였다.
     5. (가), (나)`-`토지 소유자의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39%
     <문제 해설>
대동법과 균역법의 이해
제시된 자료의 (가)는 공물 징수의 폐단 개선, 방납하던 모리배들의 반발, 향리와 수령의 불만 등을 통해 광해군 때 도입된 대동법임을 알 수 있으며, (나)는 양역을 절반으로 줄이라는 국왕의 명령, 군포를 1필로 줄인 뒤의 보완책 강구 명령 등을 통해 영조 때 시행된 균역법임을 알 수 있다.
③ 양반과 상민을 가리지 않고 군포를 부과한 호포제는 흥선 대원군이 삼정의 문란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한 개혁에 해당한다.

[오답피하기]
① 대동법은 토산물 대신에 쌀, 포목, 동전 등으로 납부하게 한 것이다.
② 대동법이 시행됨으로써 공가를 받고 관청의 필요 물품을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여 조선 후기 상품 화폐 경제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④ 군포를 1필로 줄인 균역법이 시행됨으로써 줄어든 군포 수입은 결작과 선무군관포의 징수, 어장세, 선박세 등의 잡세 수입으로 보충하였다.
⑤ 토지 1결당 12두의 대동세를 거두는 대동법이 시행되고, 균역법 시행으로 줄어든 군포 수입을 보완하기 위해 토지 1결당 2두의 결작을 거두게 됨으로써 토지 소유자의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7. 다음 칙령이 반포된 당시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 신문을 편집하는 만세보 기자
     2. 하와이 이민 공고를 보는 농민
     3. 전차를 타고 청량리로 가는 관리
     4. 청의 톈진에 도착한 영선사 일행
     5. 제중원(광혜원)에서 진료하는 의사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28%
     <문제 해설>
1895년의 상황 파악
제시된 한성 사범 학교 관제, 한성 사범 학교 설치, 부속 소학(교) 설치 등을 통해 1895년의 제2차 갑오개혁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⑤ 1885년에 설립된 광혜원은 곧 제중원으로 개칭되었으며, 1904년에 세브란스 병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오답피하기]
① 만세보는 1906년에 천도교계 신문으로 발행되었다.
② 1903년부터 하와이 집단 이민이 시작되었으며, 이에 미주 지역에 한인 동포 사회가 형성되었다.
③ 1899년에 개통된 우리나라 최초의 전차는 서대문에서 청량리 간을 운행하였다.
④ 1881년에 정부는 개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김윤식을 영선사로 청에 보냈는데, 당시 김윤식은 학생과 기술자를 이끌고 톈진에 가서 근대식 무기 제조 기술과 군사 훈련법을 익히도록 하였다. 영선사는 1882년 폐지되었다.

8. (가), (나) 헌법이 적용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1. (가)`-`경부 고속 국도가 개통되었다.
     2. (가)`-`한·일 회담에 반대하는 6·3 시위가 일어났다.
     3. (나)`-`서울 올림픽이 개최되었다.
     4. (나)`-`6·29 민주화 선언이 발표되었다.
     5. (가), (나)`-`해외 파병이 이루어졌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37%
     <문제 해설>
제3차 개정 헌법과 제9차 개정 헌법 시기의 사실 파악
제시된 (가)는 민의원과 참의원으로 국회를 구성하며, 행정권은 국무원에 속하고 국무원은 민의원에 대하여 연대 책임을 진다는 것 등을 통해 1960년 4·19 혁명 이후 제정된 내각 책임제 헌법이며, (나)는 대통령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며 대통령의 임기가 5년이고 중임할 수 없다고 한 것을 통해 1987년 6월 항쟁 이후 제정된 대통령 직선제 헌법임을 알 수 있다.
③ (나) 헌법이 적용된 시기인 1988년에 서울 올림픽이 개최되었다.

[오답피하기]
① 경부 고속 국도는 제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기간 중인 1970년에 개통되었다.
② 1964년에는 한·일 회담에 반대하는 6·3 시위가 일어났다.
④ (나) 헌법 제정은 1987년 6월 민주 항쟁에 따라 발표된 6·29 민주화 선언의 결과이다.
⑤ (가) 헌법이 적용된 장면 정부 시기에는 해외 파병이 없었다. 박정희 정부 때 베트남 파병이 있었으며, (나) 헌법이 적용된 시기에 평화 유지군(PKO) 파병이 있었다.

9. 밑줄 친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ㄱ)은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체결의 계기가 되었다.
     2. (ㄱ)은 혁신 정강 14개조를 내세워 근대 국가를 세우려는 것이었다.
     3. (ㄴ)은 동학의 남접과 북접이 연합하여 일으킨 것이다.
     4. (ㄴ)으로 열강의 대립이 심해지자 조선은 미국에 상주 공사관을 설치하여 자주 외교를 꾀하였다.
     5. (ㄱ), (ㄴ)의 주도자들은 청·일 양국 군대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30%
     <문제 해설>
갑신정변과 동학 농민 운동(제1차 봉기)의 이해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은 김홍집에게 전권을 위임하여 협의, 일본 공관을 새로 지을 수 있도록 터와 건물을 제공 등을 통해 1884년에 일어난 갑신정변임을 알 수 있으며, 밑줄 친 ㉡은 조선의 의뢰를 받아 출병, 화약으로 종결된 이번 변란, 두 나라 군대의 계속 주둔 반대 등을 통해 1894년의 동학 농민 운동 제1차 봉기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② 갑신정변을 주도한 김옥균 등 급진 개화파는 혁신 정강 14개조를 내세워 근대 국가를 세우려고 하였다.

[오답피하기]
① 1882년 임오군란 때 청은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을 강제로 체결하여 청 상인이 내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경제적 특권을 보장받았다.
③ 동학 농민 운동 제2차 봉기 때 동학의 남접과 북접이 논산에서 집결하여 서울을 향해 북상을 하였다.
④ 1882년에 조ㆍ미 수호 통상 조약을 체결한 조선은 1887년에 박정양을 초대 주미 공사로 임명하여 파견하였는데, 주미 공사관은 서양 국가에 설치된 최초의 상주공사관이었다.
⑤ 동학 농민 운동 때 조선 정부는 농민군과 전주 화약을 체결한 뒤 교정청을 설치하여 개혁을 추진하면서 청·일 양국 군대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10. (가) 시기의 상황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35%
     <문제 해설>
1920년대의 상황 파악
제시된 (가) 시기는 1920년부터 1928년까지로, 국내 쌀 생산량 증가 보다 일본으로의 유출량 증가가 더욱 크며, 일본인의 1인당 쌀 소비량은 증가하고 조선인의 1인당 쌀 소비량은 줄어들고 있는 점, 농가 호수 구성비에서 소작농이 증가하고 자작 겸 소작농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는 것 등이 주목된다. ㄱ. 1920년대에는 유출량 증가로 국내에서 소비할 쌀이 부족해서 만주에서 잡곡을 수입하였다. ㄷ.1920년대에는 산미 증식 계획이 추진되면서 지주가 수리 조합비 등을 전가하여 농민의 처지는 더욱 악화되었다.

[오답피하기]
ㄴ. 1940년대에 일제는 군량 확보를 위해 집집마다 목표량을 정해 쌀을 공출하고 대신 식량 배급제를 실시하였다.
ㄹ. 1930년대에 일제는 농민층이 몰락하고 소작 쟁의가 치열해지자 식민 지배 체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농민의 자력갱생을 내세운 농촌 진흥 운동을 추진하였다.

11. (가) 시기에 전개된 민족 운동으로 옳은 것은? [3점]

    

     1. 민족 차별에 저항한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났다.
     2. 소작료 인하를 관철시킨 암태도 소작 쟁의가 전개되었다.
     3. 백정에 대한 차별 폐지를 주장한 조선 형평사가 조직되었다.
     4. 전국 단위의 청년 운동 조직인 조선 청년 총동맹이 결성되었다.
     5. 순종의 인산일에 학생들이 주도한 6·10 만세 운동이 발생하였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28%
     <문제 해설>
1927년∼1930년 사이 시기 민족 운동의 이해
제시된 첫 번째 자료는 조선 여성 운동, 민족 협동 전선으로 조직, 분열의 극복 등을 통해 신간회의 자매 단체로 1927년에 창립된 근우회의 근우회 선언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자료는 새롭게 조직된 집행부의 합법 운동과 민족적 개량주의자의 발호를 비판하며 본회 해소를 주장한 것을 통해, 1930년 신간회의 우경화와 코민테른의 노선 변경에 따른 신간회 해소 주장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신간회는 1931년에 해산되었다.
① (가) 시기인 1929년에 민족 차별에 저항한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났다.

[오답피하기]
② 1923년 전라도 암태도에서는 소작료 인하를 관철시킨 암태도 소작 쟁의가 일어났다.
③ 1923년 경상도 진주에서는 백정에 대한 차별 철폐를 주장한 조선 형평사가 조직되어 형평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1924년 서울에서는 전국 단위의 청년 운동 조직인 조선 청년 총동맹이 결성되어 청년 운동을 전개하였다.
⑤ 1926년 6월 10일 순종의 인산일에 학생들이 주도한 6ㆍ10 만세 운동이 발생하였다.

12.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33%
     <문제 해설>
1947년∼1950년 사이 시기의 사실 파악
제시된 (가)는 한국 국민 중에서 대표자 선출,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 설치 등을 통해 1947년 11월 유엔의 한반도 총선거 결정임을 알 수 있다. (나)는 안전보장 이사회의 북한 군사 공격 격퇴, 국제 평화와 안전 회복에 필요한 원조 제공 등을 통해 1950년 6월 안전 보장 이사회의 유엔군 파병 결정임을 알 수 있다. ㄱ. 1948년 5·10 총선거로 구성된 제헌 국회는 7월에 국호를 대한민국으로 결정하고, 헌
법을 제정한 뒤 이승만을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ㄴ. 제헌 국회는 1948년 9월에 반민족 행위 처벌법을 제정하였다.

[오답피하기]
ㄷ. 1946년에 미군정은 남조선 과도 입법 의원을 설치하고 남조선 과도 정부를 구성하였다.
ㄹ. 1950년 9월 15일 인천 상륙 작전 이전까지 낙동강 방어선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다.

13. 다음 글이 쓰인 시기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1. 원산 총파업을 벌이는 노동자
     2. 브나로드 운동에 참여하는 학생
     3. 치안 유지법 위반으로 체포되는 청년
     4. 민립 대학 설립을 위해 모금에 동참하는 기업인
     5. 연통제를 통해 독립 운동 자금을 전달하는 상인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23%
     <문제 해설>
1940년 시기의 상황 파악
제시된 자료의 창씨 요구, 조선인의 성을 버리고 일본인의 성을 따르라는 말 등을 통해 1940년 일본식 성명 강요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③ 일제는 1925년에 치안 유지법을 제정하여 사회주의자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사상을 지닌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하였다.

[오답피하기]
① 1920년대의 대표적인 노동 쟁의로는 1929년에 일어난 원산 총파업이 있다.
② 동아일보는 1931년부터 농촌 계몽 운동으로 브나로드 운동을 전개하였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1935년부터 중단되었다.
④ 1920년대에는 민립 대학 설립을 위한 모금 운동이 전개되었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실패하였다.
⑤ 1919년에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비밀 행정 조직인 연통제를 조직하여 운영하였으나, 일제의 감시와 탄압으로 1920년대 초에 발각되어 더 이상 활동이 어려워졌다.

14. (가), (나) 시기 조선의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개항장에서 일본 화폐가 사용되었다.
     2. (가)`-`시전 상인들이 상권 침탈에 저항하여 철시 투쟁을 벌였다.
     3. (나)`-`개항장의 객주들이 상회사를 설립하였다.
     4. (나)`-`일본이 함경도의 방곡령으로 인한 손해 배상을 요구 하였다.
     5. (가), (나)`-`쌀, 콩, 쇠가죽을 수출하고 면제품을 수입하였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25%
     <문제 해설>
1882년 전후 경제 상황의 비교 이해
제시된 자료는 각각 1876년 강화도 조약에 이어 체결된 조·일 무역 규칙의 무관세 조항, 1882년 체결된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의 최혜국 대우 규정, 1896년 미국인에게 허용된 경인선 부설권 관련 내용이다.
② 시전 상인들이 상권 침탈에 저항하여 철시 투쟁을 벌인 것은 1882년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체결과 1883년 조·일 통상 장정 체결 이후 청ㆍ일 상인의 내륙 진출로 조선 상인들이 큰 타격을 받은 것과 관련이 있다.

[오답피하기]
① 1876년 강화도 조약에 이어 체결된 조·일 수호 조규 부록에 의해 개항장에서 일본화폐 사용이 허용되었다.
③ 1882년 임오군란 이후 청·일 양국 상인들의 내륙 시장 진출에 대응하여 개항장의 객주를 비롯한 조선 상인들은 동업자들을 모아 상회사를 설립하였다.
④ 1889년에 함경도 관찰사 조병식이 방곡령을 실시하자 일본은 조선 정부에 압력을 가해 방곡령을 철회시키고 오히려 배상금을 요구하였다.
⑤ 개항 이후 일본 상인들은 주로 면제품을 가져와 팔고 쌀, 콩, 쇠가죽 등을 대량으로 구매해 갔다.

15. 다음 격문이 발표된 당시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45%
     <문제 해설>
정미의병 당시의 사실 파악
제시된 자료의 전국 13도 의병들이 힘을 합하여, 경기로 쳐들어가면, 한국 문제 해결, 창의대장 이인영 등을 통해 1907년 정미의병 때 발표된 격문임을알 수 있다.
ㄱ. 고종 황제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을 배경으로 일어난 정미의병에는 유생과 농민뿐만 아니라 해산 군인이 가담하여 조직력과 화력이 크게 강화되었다.
ㄴ. 1907년에는 비밀 결사로 신민회가 조직되어 국권 회복을 위한 계몽 운동을 전개하였다.

[오답피하기]
ㄷ. 1912년에는 임병찬이 고종의 밀지를 받고 전국의 의병장과 유생들을 모아 비밀결사인 독립 의군부를 조직하여 국권을 회복한 후 고종을 복위시키려고 하였다.
ㄹ. 1904년에는 보안회가 조직되어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를 저지하였다.

16.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조선 민족 전선 연맹의 무장 조직으로 결성되었다.
     2. (가)`-`팔로군과 함께 화북 지역에서 항일전을 수행하였다.
     3. (나)`-`일부 병력이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였다.
     4. (나)`-`미군과 협력하여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
     5. (가), (나)`-`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대일 선전 포고문을 발표하였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48%
     <문제 해설>
한국광복군과 조선 의용대의 이해
제시된 (가)는 중국의 전시 수도 충칭에서 창립식 거행, 중국 내에서 정식 군대를 동원, 중국과 함께 항일 전쟁 수행 등을 통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한국광복군임을 알 수 있다. (나)는 화북 지대 조직, 중국 공산당의 원조 하에 대일 항전을 수행 등을 통해 조선 의용대임을 알 수 있다.
③ 1942년 김원봉이 이끄는 조선의용대의 일부 병력이 한국광복군에 합류하였다.

[오답피하기]
① 1938년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 아래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의 무장 조직으로 조선 의용대가 결성되었다.
② 조선 의용군은 중국 공산당의 팔로군과 함께 항일전을 수행하였다.
④ 한국광복군은 미군과 협력하여 국내 정진군을 조직하고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
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1941년에 일본의 하와이 진주만 기습으로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대일 선전 포고문을 발표하고 연합군의 일원으로 참전을 하였다.

17. 다음 선언문을 작성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 유물 사관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2. 독사신론과 조선 상고사를 집필하여 민족정신을 강조하였다.
     3. 역사 연구 방법에서 실증을 중시하고, 진단 학보를 발행하였다.
     4. ‘얼’을 내세우고 우리 문화의 독자성을 강조한 조선학 운동을 주도하였다.
     5. 일제 침략에 맞선 민족 운동을 정리하여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였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48%
     <문제 해설>
신채호의 활동 파악
제시된 선언문이 민중적 폭력으로 신조선 건설, 강도 일본 세력을 파괴, 2천만 민중이 일치하여 폭력 파괴의 길로 나아갈 것 등을 통해 의열단을 조직한 김원봉의 요청에 따라 신채호가 작성한 조선 혁명 선언임을 알 수 있다.
② 신채호는 독사신론과 조선 상고사를 집필하여 민족정신을 강조하였다.

[오답피하기]
① 백남운은 유물 사관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③ 이병도 등은 역사 연구 방법에서 실증을 중시하고 진단 학보를 발행하였다.
④ 정인보는 역사 연구에서 ‘얼’을 내세우고, 우리 문화의 독자성을 강조한 조선학 운동을 주도하였다.
⑤ 박은식은 일제 침략에 맞선 민족 운동을 정리하여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였다.

18. 다음 대화가 있었을 당시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1. 제2차 석유 파동으로 경제 불황을 겪고 있었다.
     2. 국제 통화 기금의 지원 자금을 모두 상환하였다.
     3.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전개되고 있었다.
     4. 저유가·저금리·저달러의 3저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5. 미국의 경제 지원 방식이 무상 원조에서 유상 차관으로 전환되었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19%
     <문제 해설>
1979년 당시의 경제 상황 파악
제시된 대화에서 통일 주체 국민회의에서 대통령을 선출한 것은 유신 헌법 하인 1979년 10·26 사태 이후 12월 6일 최규하의 대통령 선출을 가리키며, 일부 군인들이 육군 참모 총장을 연행하고 군사권을 장악한 것은 전두환을 비롯한 신군부의 군사 반란인 1979년 12·12 사태를 언급한 것이다.
① 1979년에 우리나라는 제2차 석유 파동으로 경제 불황을 겪고 있었다.

[오답피하기]
② 1997년의 외환위기는 이후 성립된 김대중 정부 때 강도 높은 구조 조정을 통해 국제 통화 기금의 지원 자금을 모두 상환함으로써 해소되었다.
③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은 박정희 정부 때인 1972년부터 1976년까지 전개 되었다.
④ 1980년대 후반에는 저유가·저금리·저달러의 3저 호황으로 수출이 급신장함으로써 무역 흑자를 달성하였다.
⑤ 6·25 전쟁 이후 한국 경제는 미국의 원조에 크게 의존하였는데, 1950년대 말에는 미국의 경제 지원 방식이 무상 원조에서 유상 차관으로 전환되었다.

19. (가)와 (나)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1. 영업전 지급, 유상 매수, 유상 분배
     2. 양지아문 설치, 신한 공사 주도
     3. 지가 증권 발행, 지주·소작제 폐지
     4. 관습적 경작권 부정, 기한부 신고제
     5. 토지 소유 증서 발급, 소유 농지 상한 설정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32%
     <문제 해설>
광무 양전 사업과 대한민국 농지 개혁의 이해
제시된 자료는 조선 후기부터 대한민국 정부 시기까지의 시대별 토지 관련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⑤ (가)에는 대한 제국의 양전 사업과 관련하여 양지 아문 설치, 토지 소유 증서인 지계의 발급 등이 들어갈 수 있으며, (나)에는 대한민국의 농지 개혁과 관련하여 유상 매수, 유상 분배, 지주·소작제 폐지, 3정보의 소유 농지 상한 설정 등이 들어갈 수 있다.

[오답피하기]
① 영업전 설정은 조선 후기의 토지 개혁론 중 이익의 한전론과 관련 있다.
② 신한 공사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전인 미군정 시기에 일제의 동양 척식 주식회사를 개편한 것으로, 일본인 소유 토지를 몰수하여 관리하였다.
③ 대한민국 정부의 농지 개혁 때 정부는 3정보 이상 지주의 농지를 유상 매수하면서 지주에게 현금 대신에 지가 증권을 지급하였다.
④ 일제는 토지 조사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한부 신고제를 시행하였으며, 농민들의 관습적 경작권을 부정하고 지주의 소유권을 강화하였다.

20. (가) 지역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남북 정상 회담이 열렸던 장소를 조사한다.
     2. 7·4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된 곳을 확인한다.
     3. 남북 경제 협력 사업으로 공단이 세워진 곳을 찾아본다.
     4. 한국 기업이 처음으로 북한 관광 사업을 시행한 곳을 알아본다.
     5. 북한에 자유 경제 무역 지대가 최초로 설치된 지역을 파악한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률 : 52%
     <문제 해설>
개성 지역 관련 역사적 사실 파악
제시된 남북 역사학자들의 만월대 유적 공동 발굴 사업, 고려의 수도였던 곳, 2013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 등재 등을 통해 (가) 지역이 개성임을 알 수 있다.
③ 김대중 정부의 대북 화해 협력 정책에 따른 2000년 남북 정상 회담과 6·15 남북 공동 선언 이후 남북 경제 협력 사업이 추진되면서 남북 합작으로 개성 지역에 개성공단이 세워졌다.

[오답피하기]
① 김대중 정부 때인 2000년과 노무현 정부 때인 2007년 평양에서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② 박정희 정부 때인 1972년 서울과 평양에서 7·4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되었다.
④ 김대중 정부 때인 1998년에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었다.
⑤ 북한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991년에 나진·선봉 자유 무역 지대를 설치하여 외국의 자본과 기술을 유치하고자 하였다.

수능(한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 11월 12일(7943528)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930 기계설계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21년 05월 15일(6671462) 좋은아빠되기 2023.04.01 208
» 수능(한국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5년 11월 12일(7943528) 좋은아빠되기 2023.04.01 17
3928 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2년 05월 12일(1301692) 좋은아빠되기 2023.04.01 20
3927 연구실안전관리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22년 07월 30일(476605) 좋은아빠되기 2023.04.01 75
3926 피아노조율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08년 05월 11일(8630910) 좋은아빠되기 2023.04.01 31
3925 청소년상담사 2급(1교시)(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6년03월26일 좋은아빠되기 2023.04.01 18
3924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모의고사(6594837) 좋은아빠되기 2023.04.01 113
3923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모의고사(2293221) 좋은아빠되기 2023.04.01 238
3922 공인중개사 1차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모의고사(2970781) 좋은아빠되기 2023.04.01 60
3921 축산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04년 05월 23일(8936891) 좋은아빠되기 2022.10.25 243
3920 수능(지구과학II)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3년 09월 03일(4916503) 좋은아빠되기 2022.10.25 156
3919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정보봉사개론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8년 06월 23일(9686868) 좋은아빠되기 2022.10.25 53
3918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6년 08월 21일(6722447) 좋은아빠되기 2022.10.25 211
3917 9급 지방직 공무원 화학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0년 05월 22일(1426779) 좋은아빠되기 2022.10.25 157
3916 직업상담사 2급(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03년 08월 10일(6665152) 좋은아빠되기 2022.10.25 24
3915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04년 07월 18일(4회)(9617700) 좋은아빠되기 2022.10.11 258
3914 제강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05년 04월 03일(2회)(3622167) 좋은아빠되기 2022.10.11 253
3913 리눅스마스터 1급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08년 03월 16일(7087525) 좋은아빠되기 2022.10.11 168
3912 수능(경제)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4년 07월 10일(6059350) 좋은아빠되기 2022.10.11 121
3911 경찰공무원(순경) 과학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전자문제집 CBT 2018년 03월 24일(9705433) 좋은아빠되기 2022.10.11 109
Board Pagination Prev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210 Next
/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