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필기 기출문제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인터넷으로 바로 문제를 풀어 보실수 있습니다.

(해설, 모의고사, 오답노트, 워드, 컴활, 정보처리 상설검정 프로그램 기능 포함)


전자문제집 CBT란?
종이 문제집이 아닌 인터넷으로 문제를 풀고 자동으로 채점하며 모의고사, 오답 노트, 해설까지 제공하는
무료 기출문제 학습 프로그램으로 실제 상설검정에서 사용하는 OMR 형식의 CBT를 제공합니다.


최신 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해설) : [다운로드]


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4년07월10일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1.위 대화를 고려할 때 ㉠~㉤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메시지의 전달 여부는 대화가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2.㉡ : 상대의 말에 관심을 표명하는 것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기여한다.
     3.㉢ : 구두 언어는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4.㉣ : 화제와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 의사소통 상황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분석하여 대화에 참여한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대화의 특성 파악하기
㉤은 상대방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의 역할을 분석하여 대화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은 음악 소리가 너무 크다는 물리적 환경이 메시지 전달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에서는 ‘그래? 정말 재미있어? 기대된다.’와 같은 대사를 통해서 상대의 이야기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에서 윤서는 체육대회의 의미에 대해 지형에게 말하고 있으며, 지형은 윤서의 말을 듣고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두 언어가 즉각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에서 윤서는 자신이 운동을 못해 들러리가 됐던 구체적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를 전달해, 상대방을 설득하려 하고 있다.

2.대화의 흐름과 내용을 고려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체육대회는 감춰져 있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부각해 봐. 우리 반을 대표하여 친구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고 하면 생각이 달라지지 않을까?
     2.체육대회는 경쟁보다 함께 하는 것에 의의가 있는 행사임을 알려 줘야 해. 다 같이 즐기고 참여하는 것이 우승보다 더 값진 경험이라고 하면 충분히 공감할 거야.
     3.네 의견을 내세우기 전에 체육대회에 대한 반 친구들의 생각을 먼저 수렴하는 게 어때? 민주적인 방식으로 일을 추진해야 친구들도 네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할 거야.
     4.체육대회는 심신의 단련을 통해 학업의 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계기라는 것을 설명하는 거야. 성적이 오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 아이들의 기대가 커질 것 같은데?
     5.다른 학교들은 어떤 방식으로 체육대회를 진행하는지 먼저 조사해 보고 아이들에게 그 내용을 알려 주는 거야. 그러면 아이들도 체육대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대화의 흐름 파악하기
윤서와 지형은 참여가 중시되는 체육대회를 지지하고 있으므로 모두가 참여하여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행사를 체육대회의 취지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의의를 알린 후 체육대회를 통해 우승보다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아이들을 설득하는 것이 적절하다.
① 재능 발견 기회가 체육대회의 취지는 아니다.
③, ⑤ 취지를 설명하고 있지 않다.
④ 심신 단련이나 학업 능률 극대화를 이 대화에서 언급한 체육대회의 취지로 보기는 어렵다.

3.다음은 면접의 일부이다. 면접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평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면접관은 지원자의 답변을 정리하여 자신이 이해한 바를 확인하고 있다.
     2.면접관은 지원자에게 화제와 관련된 추가 질문을 통해 지원자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려 하고 있다.
     3.지원자는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추론하여 가치관의 차이를 좁히려 하고 있다.
     4.지원자는 자신의 의미 있는 경험을 예로 들어 내용의 진실성을 확보하고 있다.
     5.지원자는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 핵심이 되는 내용을 먼저 제시한 후 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4~5] 다음은 수업 중 학생의 발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면접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 평가하기
면접관은 여러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자질을 평가하고 있으며 지원자는 면접관의 의도를 파악하여 답변한다. 하지만 지원자가 면접관의 가치관을 파악할 수는 없으며, 면접을 통해 면접 참여자들의 가치관의 차이를 좁힐 수 있는 것도 아니다.
①, ② 면접관의 두 번째 질문에서, ④ 지원자의 세 번째 답변에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4.다음은 학생이 발표하기 전에 작성한 사전 계획이다. 발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2.
     3.
     4.
     5.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발표 계획에 따른 내용 파악하기
사전 계획에서는 목 디스크 질환의 원인으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디스크의 손상을 들고 있었으나 실제 발표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① 이 발표는 ‘목 디스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말하기이다.
② 1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4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⑤ 5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5.위 발표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활용한 자료의 출처를 밝혀 발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군.
     2.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있군.
     3.어려운 전문 용어를 다른 개념에 빗대어 설명하여 청중의 이해를 돕고 있군.
     4.청중에게 질의하고 그 반응을 확인하여 청중과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있군.
     5.주어진 시간에 맞게 발표하기 위해 계획된 발표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있군.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발표 전략 파악하기
‘추간판’, ‘퇴행된 디스크’ 등의 전문 용어가 나오기는 하지만 다른 개념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6.윗글에서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필자의 정서가 주로 표출되었다는 점에서, 작문은 친교적 관계 형성을 위한 표현 행위이다.
     2.필자의 주장이 분명히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작문은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3.예상 독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문은 필자와 독자가 소통하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4.상황 맥락을 고려해 글쓰기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문은 전략적으로 의사소통하는 표현 행위이다.
     5.특정한 독자가 설정되었다는 점에서, 작문은 개인의 미적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작문의 특성 파악하기
이 글을 쓴 목적은 학생회에서 하고 있는 ‘고운말 사용하기’ 캠페인에 학생들의 참여를 부탁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글쓴이는 욕설 사용의 실태, 문제점 등을 밝힌 후, 학생들이 욕설이 아닌 고운 말을 사용하도록 설득하고 있다. 자신의 주장을 분명히 제시하고 있어 설득이라는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표현 행위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7.윗글을 수정 ㆍ 보완하는 과정에서 <보기>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가)를 활용하여, 둘째 단락에서 언급한 청소년들이 욕설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의 구체적 근거로 제시한다.
     2.(나)-2를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서 언급한 욕설이 인격 형성이나 정서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내용의 구체적 근거로 제시한다.
     3.(다)를 활용하여, 넷째 단락에서 언급한 잘못된 언어 습관을 바로 잡는 캠페인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부각한다.
     4.(가)와 (나)-1을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 욕설 사용의 주된 이유가 스트레스에 있음을 보완한다.
     5.(나)-2와 (다)를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 욕설 대신 고운 말을 쓰는 것이 친구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추가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자료 활용 방안 파악하기
(가)를 통해 성인에 비해 청소년이 욕설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나)-1을 통해서는 청소년이 욕설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습관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욕설 사용의 주된 이유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① (가)의 두 그래프를 비교하면 성인보다 청소년은 욕설을 자주 사용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둘째 문단에서 언급한 청소년들이 욕설을 자주 사용한다는 것의 근거로 제시할 수 있다.
⑤ (나)-2는 욕설을 들었을 경우 대부분 부정적인 느낌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며, (다)는 욕설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 친구 관계가 좋아지고 서로를 배려하는 학교 문화가 정착되었다는 자료이다. 따라서 이를 연결 지어 판단하면 욕설 대신 고운 말을 쓰는 것이 친구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8.다음 [자료]를 읽고 [조건]에 맞게 쓴 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대형 마트는 업체 간 경쟁으로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영세 상인들은 이를 감당할 수 없어서 생존권을 위협받게 된다.
     2.대형 마트가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는 한다. 하지만 대부분 밤늦게까지 운영을 하고 있어 에너지를 불필요하게 낭비한다.
     3.대형 마트는 과도한 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 또한 제품 운송과 소비자 이동 과정에서 교통 정체를 유발한다. 따라서 대형 마트의 영업시간을 법적으로 규제해야 한다.
     4.대형 마트는 주변 상권을 활성화시킨다. 유동 인구가 많아져서 자연스럽게 인근 점포의 매출 상승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형 마트와 주변 자영업자의 관계는 상호 보완적이다.
     5.대형 마트는 묶음 포장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기는 하다. 하지만 필요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어 자칫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합리적 소비를 위한 소비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조건에 맞게 표현하기
[자료]에서 대형 마트는 묶음 포장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묶음 포장 판매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소비를 유도하여 자칫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한 해결 방향으로 합리적 소비를 위한 노력의 필요를 들 수 있다.
①, ② 해결 방향이 제시되지 않았다.
③ 자료의 견해를 일부 인정하는 내용이 없다.
④ 예상되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9.학생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활용한 주요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통계 자료를 분석하여 주장의 근거로 제시한다.
     2.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인용한다.
     3.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용어의 개념을 정의한다.
     4.시간적 순서에 따라 내용을 조직하여 과정을 드러낸다.
     5.독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글쓰기 전략 파악하기
‘학생의 글’은 친구들에게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자는 설득의 글쓰기로, 학습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10.㉠~㉤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은 단어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주범’으로 바꾼다.
     2.㉡은 앞 문단과의 의미 관계를 고려하여 ‘그렇다면’으로 바꾼다.
     3.㉢은 불필요한 반복을 피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적당히 사용하고 목적에 맞게 쓴다면’으로 고친다.
     4.㉣은 피동 표현이 잘못 사용되었으므로 ‘쓰여진다면’으로 고친다.
     5.㉤은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고쳐 쓰기의 적절성 파악하기
‘씌어진다면’은 피동사 어간 ‘쓰이‑’에 피동 표현 ‘‑어지다’가 결합한 것으로 피동 표현이 불필요하게 중복되었다. 이를 고친 ‘쓰여진다면’도 중복된 피동 표현이므로, ‘쓰인다면’으로 고쳐야 적절하다.

11.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고르다1 ㉠’의 용례 ‘땅을 고르다’에서 ‘고르다’의 유의어로는 ‘메우다’가 가능하겠군.
     2.‘고르다2 ㉠’의 용례로 ‘방바닥이 고르지 않다’를 들 수 있겠군.
     3.‘고르다2 ㉡’의 용례 ‘숨소리가 고르다’에서 ‘고르다’의 반의어로는 ‘거칠다’가 가능하겠군.
     4.‘고르다1’, ‘고르다2’의 활용 정보에 ‘골라’, ‘고르니’로 나타난 것을 보니 불규칙 용언이겠군.
     5.‘고르다1’, ‘고르다2’의 품사 표시를 보니, ‘악기의 줄을 고르다’의 ‘고르다’는 동사, ‘치아가 고르다’의 ‘고르다’는 형용사이겠군.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사전 활용하기
‘메우다’는 ‘뚫려 있거나 비어 있는 곳을 막거나 채우다’의 뜻이고 ‘고르다1 ㉠’의 의미는 ‘가지런하게 하다’의 의미이기 때문에 이 둘은 유의어로 보기 어렵다.
② ‘방바닥이 고르지 않다’의 ‘고르다’는 ‘차이가 없이 한결 같다’의 의미이다.
④ ‘고르다1, 고르다 2’는 어미 ‘‑아’와 결합하면 ‘골라’로 활용되는 불규칙 용언이다.
⑤ ‘줄을 고르다’의 ‘고르다’는 ‘고르다1 ㉡’의 의미를 지닌 동사이며, ‘치아가 고르다’의 ‘고르다’는 ‘고르다2 ㉠’의 의미에 해당하므로 형용사이다.

12.다음 ㄱ~ㄹ의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ㄱ과 ㄴ의 변동이 모두 일어난 예로 ‘홑이불→[혼니불]’을 들 수 있다.
     2.ㄱ과 ㄷ은 모두 교체에 해당하는 음운 변동 현상이다.
     3.ㄱ과 ㄷ의 변동이 모두 일어난 예로 ‘엎다→[업따]’를 들 수 있다.
     4.ㄹ의 [나ː타]는 자음 축약에, [와서]는 모음 축약에 해당된다.
     5.ㄹ의 [와서]와 같은 예로 ‘집에 가아→집에 [가]’를 들 수 있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음운 변동 이해하기
ㄱ은 음절의 끝소리 규칙에 의한 교체, ㄴ은 ‘ㅣ’나 ‘ㅣ’모음 계열 앞에서의 ‘ㄴ’첨가, ㄷ은 된소리되기에 의한 교체, ㄹ은 자음 축약과 모음 축약의 예이다. ⑤의 ‘집에 가’에서 ‘가’는 ‘가아’에서 ‘ㅏ’가 탈락하는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13.<보기>를 참고할 때,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2.
     3.
     4.
     5.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안긴문장의 종류 파악하기
‘일찍 먹기’는 명사절로 안긴문장으로 ‘일찍 먹기’ 뒤에 붙은 ‘는’은 조사이다.
③ ‘‑기’라는 명사형 어미를 사용하여 만든 명사절이다.
⑤ ‘자기가 옳다고’는 간접 인용 조사 ‘고’가 쓰인 인용절이다.

14.<보기>의 예문을 통해 문장의 의미 관계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ㄱ : 반의어를 사용한 반의 관계 문장으로 ‘나는 그를 모른다’를 쓴다.
     2.ㄴ : 부정 표현을 사용한 반의 관계 문장으로 ‘너는 고민할 필요 있지 않다’를 쓴다.
     3.ㄷ : 반의 관계에 있는 문장으로 만들면, ‘방 안에 없다’ 외에 ‘방 밖에 있다’도 가능하다.
     4.ㄹ : 피동 표현을 통해 유의 관계에 있는 문장을 만들면, ‘양이 늑대에게 물렸다’가 된다.
     5.ㅁ : 관용적 표현을 통해 유의 관계에 있는 문장을 만들면, ‘그는 옳은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선다’가 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문장의 의미 관계 파악하기
‘필요 있다’의 부정 표현은 ‘필요 있지 않다’가 아닌 ‘필요 없다’로 쓴다. ‘없다’는 ‘있다’의 어휘적 부정 표현이다.

15.<보기>의 ㉠~㉤에 나타난 심리적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확인
     2.㉡ : 의지
     3.㉢ : 추정
     4.㉣ : 단정
     5.㉤ : 감탄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심리적 태도 파악하기
㉣은 엄마를 통해 알게 된 정보를 영희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단정’이 아니라 ‘사실의 전달’에 해당한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16.윗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조각과 회화의 공통점
     2.예술가와 감상자의 관계
     3.조각과 회화에서의 동세 표현
     4.공간감을 통한 움직임의 표현
     5.대상을 바라보는 예술가의 시선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글의 핵심 내용 이해하기
이 글은 조각과 회화의 동세를 설명하고 있다. 동세의 개념과 동세 표현을 위한 다양한 표현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조각과 회화 각각에서 동세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17.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가)는 발레리나의 의상과 팔다리의 윤곽선을 흐릿하게 하여 동세를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한 것이군.
     2.(가)에 그려진 발레리나의 팔다리 모습을 보면서 감상자들은 연속적인 움직임을 머릿속에 떠올리겠군.
     3.(나)를 감상하는 사람은 특정 방향에서 인물의 표정이나 근육을 살펴야 동세를 보다 잘 느낄 수 있겠군.
     4.(나)의 감상자는 오른손과 왼손, 오른쪽 다리와 왼쪽 다리의 대비를 통해 강렬한 움직임을 느끼게 되는군.
     5.(가)와 (나)의 작가는 동세 표현을 위해 움직임이 강한 활동적 장면을 선택한 것이겠군.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보기>의 (가)는 회화의 동세, (나)는 조각의 동세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조각은 3차원 작품이므로 특정 방향에서 작품의 동세를 잘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감상자가 전후좌우 모두에서 감상해야 동세를 잘 느낄 수 있다는 것을 3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① (가)는 대상의 형태와 윤곽선을 흐리게 하여 동세를 표현하는 회화의 특징을 보여준다. 이는 마지막 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 발레리나의 팔다리 모습에서 다음 동작으로 이어질 것 같은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동세를 느낄 수 있다. 이는 1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검을 쥔 오른손과 쫙 편 왼손, 굽힌 오른 다리와 길게 쭉 편 왼 다리’의 대비를 통해 동세를 느낄 수 있다. 이는 2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⑤ 2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18.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여러 유사한 개념을 분석하여 하나의 이론으로 통합하고 있다.
     2.문제 상황을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3.상반된 작용을 하는 두 요소의 기능과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4.다양한 사례를 비교하여 대상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
     5.기존의 통념에 대해 반박하며 두 요소의 관계를 새롭게 규명하고 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글의 설명 방법 파악하기
이 글은 인체에서 포도당의 농도를 정상 범위로 유지시키는 데 기여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19.<보기>는 식후 혈당량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을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8번 공통지문 문제)

    

     1.㉠에서는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만드는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겠군.
     2.㉡은 세포가 혈액으로부터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에 의한 결과이겠군.
     3.㉢지점에서 혈당량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β세포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군.
     4.㉣지점에서 운동을 한다면 β세포가 분비하는 호르몬이 증가하겠군.
     5.㉤지점에서 혈당량을 확인하면 정상으로 판정할 수 있겠군.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인슐린은 혈당량이 증가한 경우 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상황에서는 분비량이 증가하지 않는다.

20.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선생님의 질문에 답한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18번 공통지문 문제)

    

     1.혈액 중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2.이자가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과다 분비하게 됩니다.
     3.간에서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빠르게 저장하게 됩니다.
     4.아미노산과 지방산을 저장 부위에서 분리시키게 됩니다.
     5.인슐린이 지방의 형태로 축적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세부 정보 파악하기
인슐린의 기능은 혈액으로부터 포도당을 흡수하여 세포로 이동시켜 혈액에서의 포도당의 농도를 낮추는 것인데, 인슐린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혈액에서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21.윗글의 ‘양주’와 ‘한비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생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는 존재이다.
     2.개인의 삶이 국가의 제약을 받는 것은 정당하다.
     3.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사회 규범이 필요하다.
     4.개인과 국가의 이익이 조화를 이루는 사회가 이상적이다.
     5.사회 질서의 안정과 발전보다 개인의 의사가 더 중요하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핵심 내용 추론하기
이 글에서 양주는 인간이 자신만을 위한다는 위 아주의를 강조하였고 한비자는 인간을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기적 존재로 간주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이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는 존재라는 것에 양주와 한비자 모두 동의한다고 추론할 수 있다.

22.윗글의 ‘양주’와 ‘한비자’가 <보기>의 밑줄 친 인물들에 대해 평가한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1번 공통지문 문제)

    

     1.양주는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 규범에 얽매여 개인의 삶을 잃었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볼 것이다.
     2.양주는 나라와 백성은 안중에도 없이 무책임하게 현실을 도피한 극단적인 개인주의자들로 볼 것이다.
     3.한비자는 개인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군주를 억압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것이다.
     4.한비자는 개인적 이익을 추구한 것에 대해 강력한 공권력으로 제재할 수 있다고 볼 것이다.
     5.양주와 한비자 모두 부당한 국가 권력과 시류에 휩쓸리지 않은 무욕의 처신을 높이 인정하여 본보기로 삼을 만하다고 볼 것이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양주는 국가 체제를 부정하고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백이와 숙제는 인의라는 가치 규범에 얽매여 개인의 삶을 잃었기에 ①과 같은 양주의 평가는 타당하다. 3문단에서 한비자는 법치주의로 무장한 국가와 절대군주론을 주장했기 때문에 ③은 적절하지 않다. 백이와 숙제가 개인적 이익을 추구한 것이 아니기에 ④는 적절하지 않다.

23.㉠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1.국가 지향적 이념 추구가 개인의 삶을 위협한다고 보았기에
     2.당대 정치가들이 난세를 극복하기에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보았기에
     3.법과 제도만으로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없다고 보았기에
     4.전쟁으로 인한 제도의 혼란이 국가의 권위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았기에
     5.획일화된 문화와 사회 제도가 국가체제 유지에 효율적이지 않다고 보았기에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숨겨진 이유 추리하기
양주는 강력한 공권력을 독점한 국가에 의해 개인의 삶이 일종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사회의 제도와 문화를 인위적인 허식으로 생각한 것이다.

24.문맥상, ⓐ~ⓔ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1.ⓐ : 나누어 차지하면서
     2.ⓑ : 이끌었던
     3.ⓒ : 스스로 깨달아야만
     4.ⓓ : 꼼꼼히 따지고
     5.ⓔ : 끼어드는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어휘의 적절성 파악하기
ⓓ ‘막론하고’는 ‘대상을 특성에 따라 가리거나 구별하여 논하지 않고’를 의미하므로 ‘가리지 않고’ 정도로 바꾸어 쓰는 것이 적절하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25.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파레토 최적의 개념과 특성을 밝히고 있다.
     2.파레토 이론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3.파레토 이론의 한계와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4.파레토 개선과 관련한 구체적 상황을 소개하고 있다.
     5.파레토 최적의 상황을 파레토 개선과 관련지어 밝히고 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글의 핵심 내용 파악하기
이 글은 파레토의 경제학 이론을 설명하고 있는 글로, 그 특성과 한계 및 의의 등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그 이론이 어떤 흐름을 가지고 발전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발전 과정을 설명한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① 파레토 최적에 관한 개념을 1문단에서 밝히고 있으며, 그 특성은 글 전체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③ 파레토 이론의 한계를 3문단에서 밝히고 있으며, 그 의의는 한계와 관련지어 4문단에서 언급하고 있다.
④ 파레토 개선과 관련된 구체적 상황은 2~4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⑤ 2문단에서 파레토 최적의 상황을 파레토 개선과 관련지어 밝히고 있다.

26.윗글을 통해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5번 공통지문 문제)

    

     1.ⓐ에 대해 영희가 반대한 이유는 철수의 만족도는 최초에 비해 2배로 증가하지만, 영희의 만족도는 최초와 같기 때문이다.
     2.ⓑ에 대해 철수가 반대한 이유는 영희의 만족도는 최초에 비해 1.5배 증가하지만, 철수의 만족도는 최초와 같기 때문이다.
     3.ⓒ에 대해 서로 합의한 이유는 영희와 철수의 만족도 모두 최초에 비해 증가하였고, 결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4.최초의 상황이 ⓐ나 ⓑ로 바뀌어도 모두 파레토 개선으로 볼 수 있다.
     5.ⓐ~ⓒ 중 영희가 얻을 수 있는 만족도는 ⓒ에서 가장 크며, 철수 역시 그러하기에 ⓒ를 파레토 최적으로 볼 수 있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영희는 ⓑ에서, 철수는 ⓐ에서 만족도가 가장 크기에 ⑤는 적절하지 않다. ⓐ의 상황에서 철수는 최초와 동일하게 6개의 과일을 갖게 되나, 철수는 배에 비하여 사과에 대해 2배의 만족도를 얻기에 만족도는 2배로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영희는 두 과일에서 얻는 만족도가 동일하기에 최초와 같은 숫자인 6개를 갖게 되면 그 만족도는 동일한 것이다. ⓑ의 상황에서 철수는 전과 달리 3개의 과일을 갖게 되나, 2배의 만족도를 갖는 사과를 갖게 되기에 만족도는 결국 동일하다. 그러나 영희는 총 과일의 수가 9개로 늘어나기에 결국 만족도는 1.5배 증가한다. ⓒ의 상황에서 철수는 최초와 달리 4개의 과일을 갖게 되나, 2배의 만족도를 갖는 사과를 갖게 되기에 만족도는 결국 증가한다. 또한 영희는 과일의 수가 8개로 늘어나기에 만족도는 증가한다.

27.㉠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1.선택의 기회가 많을수록 이익은 줄어드는 경우
     2.경제 주체 간의 타협보다는 경쟁이 중요한 이유
     3.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상품 가격이 결정되는 상황
     4.합리적인 투자를 위해 이기적인 태도가 필요한 이유
     5.모두에게 손해가 되지 않으면서 효용을 증가시키는 상황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핵심 내용 파악하기
더 이상은 좋아질 수 없는, 양측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상황이 파레토 최적이며 이해 당사자는 협상을 통해 이러한 파레토 최적의 상황에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파레토 최적 이론은 손해가 없으면서 효용을 증가시키는 상황을 설명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28.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다른 대상과의 비교를 통해 가설을 입증하고 있다.
     2.설명 대상을 구분하여 각각의 원리를 서술하고 있다.
     3.기술의 변화 양상을 시대별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4.기술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5.전문가의 견해를 인용하여 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설명 방법 파악하기
이 글은 데이터 오류 검출 및 복구 방식을 자동 재전송 요구 방식과 순방향 오류 정정 방식으로 나누어 각각의 기술적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29.ⓐ~ⓕ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는 송신 정보 데이터이다.
     2.ⓑ는 전송 오류를 알기 위해 ⓐ에 ⓒ를 더한 데이터이다.
     3.ⓒ는 ⓑ의 데이터 비트 전체의 개수에 따라 값이 결정된다.
     4.ⓓ에서 열잡음으로 인해 전송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5.ⓕ에서 ⓒ의 값과 ⓔ의 분석 결과를 비교해 전송 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세부 정보 파악하기
ⓐ는 송신 정보 데이터, ⓑ는 송신 데이터, ⓒ는 추가 데이터, ⓓ는 데이터 전송, ⓔ는 수신 정보 데이터, ⓕ는 수신 데이터이다. 2문단을 통해 자동 재전송 요구 방식에서 추가 데이터 값은 ⓐ에서 1의 개수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0.<보기>는 ‘순방향 오류 정정 방식’을 통해 전송된 수신 데이터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ㄱ, ㄴ
     2.ㄱ, ㄷ
     3.ㄷ, ㄹ
     4.ㄱ, ㄴ, ㄷ
     5.ㄴ, ㄷ, ㄹ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보기>에서 한 개의 송신 정보 데이터마다 추가 데이터가 두 개씩 복사된 총 8개의 추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ㄱ). 또한 추가 데이터로 전송 오류의 위치를 판단하면 송신 정보 데이터의 세 번째 데이터 비트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ㄷ). 이를 바탕으로 하면 송신 정보 데이터가 ‘1001’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ㄴ). 마지막 문단에 순방향 오류 정정 방식은 수신기가 단독으로 오류를 정정할 수 있다는 내용이 서술되어 있으므로 송신기에 재전송을 요청할 필요는 없다(ㄹ).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31.윗글의 표현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의인화된 청자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을 활용하여 거리감을 좁히고 있다.
     2.첫 연과 마지막 연에 유사한 시행을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3.경어체를 통해 대상에 대한 예찬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4.음성 상징어를 활용하여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5.감탄사를 사용하여 화자의 고조된 감정을 나타내고 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첫 연의 3행 ‘내가 부른 노래는 강 건너갔소’와 마지막 연의 3행 ‘내가 부른 노래는 그 밤에 강 건너갔소’를 보면 유사한 구절을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32.[A]∼[C]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A]는 과거 시제를 사용하여 지난날을 회상하고 있다.
     2.[A]는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대상에 동적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3.[B]는 일어날 수 있는 비극적 상황을 가정하고 있다.
     4.[C]에서는 시간적 배경을 통해 화자의 정서와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다.
     5.[C]는 공간의 변화를 통해 화자의 태도 변화를 드러내고 있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작품의 특징 파악하기
[A]는 ‘-았-, -던’ 등의 과거 시제를 활용하여
자신의 지난날을 회상하고 있으며, ‘제비같이’라는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동적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B]의 ‘어린 날개 지치면/ 그만 어느 모래불에 떨어져 타서 죽겠죠’는 가정을 통해 비극적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C]에는 ‘눈물 먹은 별들이 조상 오는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을 통해 슬픔, 죽음, 상실의 이미지를 나타내며 화자의 정서와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C]에 공간의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으며, 화자의 태도 또한 변화하지 않는다.

33.<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섣달’과 ‘얼어 조이던 밤’은 고통스러운 식민지 현실을 암시하는 배경이군.
     2.‘어린 날개’는 식민지 현실에서 느끼는 시인의 무력감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군.
     3.‘떨어져 타서 죽겠죠’는 자신의 삶이 ‘노래’의 운명처럼 평탄하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군.
     4.‘사막’은 ‘푸른 하늘’이 덮여 있는 공간으로, 잃어버린 자아를 회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타나는군.
     5.‘또 한 가락 어디멘가’는 ‘노래’가 간 곳을 몰라 고뇌하는 화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군.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의 적절성 파악하기
이 글은 작가의 고뇌와 방황 같은 불안한 내면 의식을 표출하고 있다. ‘사막’은 화자가 부른 노래가 건너간 공간으로, 푸른 하늘이 덮여 있기는 하지만 ‘눈물 먹은 별들이 조상 오는’ 슬픈 공간이다. 또 ‘모래불에 떨어져’ 죽을 수도 있는 공간이다. 사막을 잃어버린 자아를 회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감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34.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대비의 방법으로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2.시선의 이동을 통해 대상을 전체적으로 그리고 있다.
     3.우화를 제시하여 삶에 대한 반성을 이끌어내고 있다.
     4.공간의 이동에 따라 글쓴이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5.과거를 환기함으로써 그리움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정답 : [1]☜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서술상의 특징 파악하기
이 글의 글쓴이는 영웅의 삶과 속인의 삶을 대비하며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모든 것을 아주 단념해 버리는 것과 끝없이 새로운 것을 욕망하고 추구하는 것을 영웅의 삶, 이와는 달리 약간은 욕망하고 약간은 단념하는 삶을 속인의 삶으로 대비시켜 진정한 삶의 자세라는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35.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수많은 아르네’는 욕망하다 단념해 버리는 속인들의 삶의 모습이라 할 수 있겠군.
     2.‘무(無)에 접(接)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영웅의 길로 볼 수 있겠군.
     3.‘부단한 건설’은 새로운 것을 욕망하고 추구하는 삶의 과정이라 할 수 있겠군.
     4.‘고상한 섭생법’은 적당히 단념하고 적당히 욕망하는 것으로 글쓴이가 긍정하지 않는 삶의 모습이군.
     5.‘골짜기 밑바닥’은 모든 단념과 욕망을 끝낸 후 도달한 평온한 삶의 단계라 할 수 있군.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속인의 삶을 ‘골짜기 밑바닥’을 걸어가는 것에 비유하고 있으므로 욕망을 끝낸 후에 도달한 평온한 삶의 단계라 할 수 없다.
① ‘수많은 아르네’는 산 너머 생각을 잊어버리고 결혼을 하여 아버지가 되는, 욕망하다 단념해 버리는 속인이라 할 수 있다.
② ‘무(無)에 접(接) 하는 것’은 모든 것을 아주 단념해 버리는 수행승의 삶을 나타내고 필자는 이를 영웅의 길로 보고 있다.
③ ‘부단한 건설’ 역시 또 하나의 영웅의 삶의 모습으로 새로운 것을 욕망하고 추구하는 삶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④ ‘고상한 섭생법’은 적당히 단념하고 적당히 욕망하는 속인의 삶을 반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36.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새로운 인물의 등장으로 특정 소재를 둘러싼 문제가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2.대립적인 위치에 있었던 인물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의 입장을 절충하고 있다.
     3.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특정 상황에 대한 각각의 입장을 보여주고 있다.
     4.서술자가 작품 속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를 드러내고 있다.
     5.사투리를 사용하여 생동감 있게 사건을 전개하고 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작품의 특징 파악하기
이 글은 깐둥이가 윗집에서 흘린 반지를 주워 먹었을지도 모른다는 소문에서 비롯된 소동을 다루고 있다. 윗집 사람들은 진씨를 경찰에 신고하지만 소문은 사실이 아님이 밝혀진다. 윗집 사람들과 진씨가 대립적인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의 입장을 절충하는 것은 아니다.

37.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6번 공통지문 문제)
     1.진씨는 깐둥이가 특별한 오리라는 것을 알고 돈을 주고 사들였다.
     2.깐둥이 뱃속에 금반지가 있다는 소문으로 인해 진씨가 곤경에 빠진다.
     3.진씨가 파출소에 간 사이에 사람들은 깐둥이를 잡아 의문을 해결하려고 한다.
     4.진씨는 깐둥이가 다친 것에 화를 내며 깐둥이와 함께 마을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5.사람들은 진씨로부터 깐둥이를 빼앗기 위해 깐둥이에 대한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한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작품의 내용 이해하기
깐둥이가 금반지를 삼켰을지 모른다는 소문이 돌자 윗집 사람들은 진씨를 의심하며 경찰에 신고 한다. 이로 인해 진씨가 경찰에게 연행되어 경위서를 작성하는 곤경에 처한다. 이러한 모든 일은 깐둥이 뱃속에 금반지가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으로 인한 것이다.

38.<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36번 공통지문 문제)

    

     1.한강에 깐둥이를 놓아준 진씨를 통해 따뜻한 인간적인 면모를 느낄 수 있었어.
     2.진씨를 장물애비로 신고한 윗집 사람들을 통해 각박해진 세태를 짐작할 수 있었어.
     3.사람들에게 거칠게 말하는 경찰을 통해 개인 간의 일상적 시비가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볼 수 있었어.
     4.장석조네 사람들의 모습에서 사소한 이득에도 초연할 수 없는 가난한 주변인들의 현실을 발견할 수 있었어.
     5.진씨의 안위를 궁금해 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풍족하지는 못하지만 서로를 위해주는 정을 느낄 수 있었어.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반응의 적절성 파악하기
사람들에게 거칠게 말하는 경찰의 모습은 공권력이 지닌 권위를 드러내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 사이의 일상적 다툼이 극한적 갈등으로 치닫지 않는다는 <보기>의 설명을 참고할 때, ‘개인 간의 일상적 시비가 사회적으로 확대’된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39.㉠~㉤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6번 공통지문 문제)
     1.㉠ : 깐둥이에 대한 자신의 몫을 주장하는 광수 애비의 속내가 드러난다.
     2.㉡ : 깐둥이를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가 지나치다고 보는 최씨의 생각이 드러난다.
     3.㉢ : 윗집 사람들로 인해 사건이 일어난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4.㉣ : 깐둥이의 이용 가치를 잘 모르는 진씨를 조롱하고 있는 쌍용 아범의 태도를 보여준다.
     5.㉤ : 사람들의 말 속에서 몇 번이나 죽임을 당했던 깐둥이에 대한 안타까움이 드러난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구절의 의미 파악하기
쌍용 아범은 폐병을 앓고 있는 진씨가 몸보신을 위해 사온 깐둥이를 한강에 놓아주고 온 것에 대해 안타까워하며 염려하는 것이지, 깐둥이의 이용 가치에 대해 말하면서 진씨를 조롱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40.(가)~(다)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부정적인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2.세속적인 삶과 거리를 두고 있다.
     3.임과 함께 있고 싶은 소망을 담고 있다.
     4.이별로 인한 삶의 무상감이 나타나고 있다.
     5.힘든 상황을 낙천적인 자세로 극복하고 있다.

     정답 : [3]☜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작품의 공통점 파악하기
(가)와 (다)는 부재하는 임에 대한 그리움을, (나)는 임과 이별하는 순간의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그리움과 아쉬움은 모두 임과 함께 하지 못하는 상황 때문이다. 따라서 (가)~(다) 모두 임과 함께 하고 싶은 소망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1.(가)와 (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가)의 ‘어져 내 일이야 그릴 줄을 모르던가’는 영탄과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화자의 회한을 나타내고 있다.
     2.(가)의 ‘제 구태여’는 행동의 주체를 중의적으로 표현하여 화자의 복잡한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3.(가)의 ‘보내고 그리는 정(情)’은 화자의 행위와 심리를 대비시켜 임을 그리워하는 화자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4.(나)의 ‘저는 나귀 한치 마소’는 다리를 절며 느리게 걷는 ‘나귀’를 통해 임과 함께 있는 시간을 연장하고 싶은 화자의 심정을 담아내고 있다.
     5.(나)의 ‘꽃 아래 눈물 적신 얼굴’은 감정이입을 통해 화자의 암담한 심정을 강조하고 있다.

     정답 : [5]☜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시구의 의미 파악하기
(나)의 ‘꽃 아래 눈물 적신 얼굴’은 이별 상황에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제시한 부분으로, 이별의 슬픔과 안타까움을 감각적으로 드러낸 부분이다. 그러나 자연물인 ‘꽃’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한 것은 아니다.
① ‘어져’에서 영탄을, ‘모르던가’에서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화자의 회한을 드러내고 있다.
② ‘제 구태여’는 ‘가랴마는’과 관련하여 임이 행동의 주체임을, ‘보내고’와 관련하여 시적 화자가 행동의 주체임을 중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③ 임을 보내는 행위와 임을 그리워하는 심리를 대비시켜 임을 그리워하는 화자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④ 다리를 저는 나귀가 빨리 가지 못하는 것을 불평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이를 통해 임과 함께 하는 시간을 연장하고 싶은 화자의 심정이 드러난다.

42.(다)와 <보기>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1.(다)와 <보기>는 독백적 어조를 통해 화자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군.
     2.(다)와 <보기>는 유사한 구조를 지닌 문장을 반복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군.
     3.(다)와 달리 <보기>는 계절의 변화에 따른 화자의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군.
     4.<보기>와 달리 (다)는 상황을 가정하여 화자의 소망을 드러내고 있군.
     5.<보기>와 달리 (다)의 의성어는 화자에게 원망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있군.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다른 작품과의 비교 감상하기
(다)는 임의 부재로 인한 슬픔을 개와 닭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다)에서 개와 닭은 임과의 만남을 방해하는 원망의 대상으로 나타나며, 화자는 이들을 없애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상황을 가정하는 표현은 나타나지 않는다.
① (다)와 <보기>는 모두 화자의 독백적 어조를 통해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② (다)는 중장에서, <보기>는 1~3행에서 유사한 구조를 지닌 문장을 반복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③ (다)와 달리 <보기>에서는 봄, 가을, 겨울의 계절 변화에 따른 임에 대한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다.
⑤ (다)의 ‘캉캉’은 임을 오지 못하게 하여 사랑을 방해하는 소리이므로 화자는 개를 원망하지만 <보기>의 ‘뚜루룰 낄룩’은 떠나간 임을 떠오르게 하는 소리이다.


     
아래는 공통 지문입니다. 공통지문은 별도 표기 합니다.

    

43.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비둘기의 처자 동생은 두꺼비에게 도움을 구하고 있다.
     2.솔개미는 자신의 잘못을 두꺼비에게 떠넘기고 있다.
     3.군수는 형리 따오기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있다.
     4.암까치는 남편이 억울하게 죽고 과부가 되었다.
     5.비둘기는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있다.

     정답 : [2]☜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세부 내용 이해하기
솔개미는 진실을 말하기가 난처한 상황에서,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두꺼비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는 것이다.

44.[A]와 [B]의 말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A]와 [B]는 비유를 활용하여 상대를 치켜세우고 있다.
     2.[A]와 [B]는 윤리적 도리를 내세워 상대를 질책하고 있다.
     3.[A]는 [B]와 달리 앞으로 닥칠 부정적 상황을 암시하여 상대를 설득하고 있다.
     4.[B]는 [A]와 달리 자신의 의도를 숨기며 말하고 있다.
     5.[B]는 [A]와 달리 상황을 과장하여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다.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인물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A]에서 까치는 ‘전혀 사리를 알지 못하니 너
같은 놈이 어디 있을꼬’라며 무례한 비둘기를 직접 꾸짖고 있다. [B]에서 할미새는 증언을 피하기 위해 거짓으로 노망이 난 척하고 있다.

45.<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암까치는 정의롭지 못한 세력에게 피해를 입는 인물로 볼 수 있겠군.
     2.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군수는 무능한 관리라 할 수 있겠군.
     3.할미새와 같이 증언을 회피하려고만 하는 인물로 인해 공정한 판결이 어려워졌겠군.
     4.비둘기를 결박하는 비금들의 등장은 탐관오리를 응징하여 불공정한 재판을 없애려는 서민들의 소망을 드러낸 것이겠군.
     5.두꺼비는 돈이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인물로, 뇌물을 받고 청탁에 관여하는 부정한 세력으로 볼 수 있겠군.

     정답 : [4]☜ 블럭 설정하면 보임
     정답율 : 알수없음 
     <문제 해설>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의 적절성 파악하기
비금들은 까치를 죽게 만든 범인인 비둘기를 묶어 관아로 데려가려 하는 인물로, 정의롭지 못한 세력에 대한 백성들의 반감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비둘기가 탐관오리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금들의 행위가 탐관오리에 대한 응징을 의미한다고 할 수는 없다.
① <보기>를 참고할 때, 암까치는 뇌물로 관리들을 매수한 비둘기 때문에 1차 송사에서 패배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③ 할미새는 까치의 잔치에 참석하여 까치의 죽음을 목격하였음에도 노망난 척하며 증언을 회피하고 있다.

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4년07월10일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국어영역, 모의평가,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10 미용사(피부) 필기 시험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6237477) 좋은아빠되기 2016.11.11 1151
909 수능(동아시아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04월09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459
908 수능(한국지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04월09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258
907 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03년08월31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1851
906 DIAT 정보통신상식(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3407368) 좋은아빠되기 2016.11.11 308
905 한국사능력검정 초급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08월08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333
904 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9542321) 좋은아빠되기 2016.11.11 1010
» 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4년07월10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951
902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6362063) 좋은아빠되기 2016.11.11 709
901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10월10일(5회) 좋은아빠되기 2016.11.11 742
900 한국사능력검정 고급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5221444) 좋은아빠되기 2016.11.11 537
899 수능(동아시아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10월13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351
898 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8499304) 좋은아빠되기 2016.11.11 687
897 수능(물리I)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6316979) 좋은아빠되기 2016.11.11 459
896 전기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7685929) 좋은아빠되기 2016.11.11 942
895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08년02월03일(1회) 좋은아빠되기 2016.11.11 841
894 양식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6897786) 좋은아빠되기 2016.11.11 21176
893 리눅스마스터 2급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2015년06월13일 좋은아빠되기 2016.11.11 4099
892 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1774964) 좋은아빠되기 2016.11.11 2619
891 가스기능사 필기 기출문제(해설) 및 CBT 모의고사(2827201) 좋은아빠되기 2016.11.11 794
Board Pagination Prev 1 ...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 210 Next
/ 210